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이것만은 피하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이것만은 피하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안내하기 이전 최근 2030 젊은층들 또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기에 더욱 문제입니다.

결국은 잘못된 식습관과 수면의질, 그리고 혈압에대해 신경쓰지 못하여 고혈압을 대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혈압은 한살이라도 어릴 때부터 관리하는 것이 좋기때문에 가족, 유전력이 있다고 할 경우 더욱 평상시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의 90%이상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전체 환자의 90%는 원인을 알지 못하는 1차성 고혈압이며, 나머지 10% 환자는 원인이 밝혀져 수술 및 특정약물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 2차성 고혈압 입니다.

1차성 고혈압은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유전적인 영향이 있으며 음주, 흡연, 비만, 스트레스, 고염식 등이 원인으로 유추되고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이 밝혀진 질환으로 신장질환 및 호르몬장애, 자간증, 임신 중독증, 혈압을 상승시키는 물빌을 분비하는 종양, 요로 폐쇄증, 신경성 방광증, 약물 복용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한 원인이 있어 발병하기 때문에 치료가 되면 혈압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지만, 모든 경우에 정상으로 회복되지는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나쁜 음식

우선 흔히 접할 수 있는 것들 중에는 달고 짠 양념이나 간이 되어 있는 음식은 삼가해야 하고 나트륨은 체중 증가를 촉진하고 고혈압의 주요 원인이라 나트륨 성분이 들어간 것은 모두 먹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국물 또는 인스턴트 수프 같은 것도 먹지 말아야 하며 통조림도 있는데 이것은 나트륨을 기반으로 제조된 것으로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빵과 페이스트리 같은 것도 마찬가지인데 가공된 밀가루 내에는 나트륨이 많을 뿐 아니라 비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냉동식품
  • 스낵
  • 소금에 절인 짠 음식과 주스
  • 치즈
  • 소금이 많이 든 기타 식품

비만 발병의 위험인자로 안내하고 있으므로 비만한 상태로 가지 않으려면 같은 것은 걸러야 합니다.

그리고 음주 또한 제한이 되어야 음주 자체는 모든 질환의 원흉이 될 수 있으므로 안 하는게 하는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특히 알코올은 혈관 압력을 늘려주고 칼로리로 인해 고혈압을 위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외 튀김 류, 닭이나 오리, 카페인, 흰쌀과 단 음식, 찌개, 청, 장아찌, 장조림류, 설탕 등은 고혈압에 안 좋은 음식 중 우리가 흔하게 겪을 수 있는 것들이라 식단 관리가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만 생활 식습관을 올바르게 할 경우 고혈압 수치는 더 오르지 않고 정상수치를 유지하게 되는데 여기에 약까지 복용할 경우 가장 이상적인 상황을 겪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치료가 필요한 것이 아니므로 스스로 생활 개선을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고혈압 좋은 음식

1. 당근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A가 많아서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주며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대략 300g 정도 씩 즙으로 만들어 하루에 먹어준다면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주의할 점은 당근은 단독으로 드시는 게 좋은데 다른 채소를 같이 갈 경우 다른 영양소를 파괴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2. 양파

속에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으며 콜레스테롤, 혈전을 녹여주는 것을 돕는 것으로 동맥경화나 고지혈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이는 노화방지 효과도 들어 있으니 챙겨 먹자구요.

3. 등푸른 생선

고등어와 삼치, 연어 등 오메가3이 풍부한 생선들은 혈관 염증을 개선하고, 높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준답니다.

두뇌건강에도 좋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등푸른 생선은 대한민국 식탁위에 빼놓을 수 없습니다. 나트륨 배출에도 좋아 고혈압예방에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혈중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4. 마늘

양파와 같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의 한가지인데 칼륨, 알리신이 들어있어서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며 혈류를 원활하게 해줘서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5. 해조류

해조류의 효능은 어마 무시하게 많답니다. 고혈압의 원인을 잡기위해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혈전이 생겨 발생하는 돌연사가 많므로 혈관,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 해조류랍니다.

칼륨 함량이 많고 나트륨을 비롯해서 우리 몸에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뛰어난 역할을 하는 톳을 건강한 식탁에 올려놓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6. 피스타치오

견과류는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피스타치오는 심장 보호 효과가 두드러진답니다.

필수아미노산 9가지가 모두 들어있는 완전 단백질 식품이라서 특히 강한 항산화 성분으로 심장병을 비롯해 당뇨병 예방까지 도와주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7. 다크초콜릿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혈관을 증가시키는 특징이 있어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알아 두어야 할 사실은 코코아 분말이 70퍼센트 넘게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8. 비트

붉은색의 뿌리채소로 이루어진 비트는 세포 손상억제 뿐 아니라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비트 속 풍부한 무기질산염은 심혈관에 도움을 주며 고혈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비트 주스를 먹게 한 결과 혈압이 눈에 띄게 감소한 연구사례도 있으며 비트는 열에 아주 약하다고 합니다. 비트즙을 선택할 때에는 저온 추출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붉은 육류

육류에 함유된 코엔자임Q10 성분은 혈압의 급한 상승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고 심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답니다.

하지만 지방 함량이 높은 부위는 혈관을 막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살코기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답니다.

고혈압에 좋은 차

1. 녹차

녹차는 가장 대중적인 차 종류입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몇 잔의 좋은 녹차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과음을 하다 보면 카페인 함량으로 인해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응고제를 복용하더라도 녹차는 피해야 합니다.

2. 대나무 차

대나무는 성질이 차갑습니다. 그래서 체온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대나무 종류 중 대나무잎이 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 일본에서도 천연약재로 사용되는 대나무에 들어있는 펩타이드와 폴리페놀은 고혈압, 동맥경화, 콜레스테롤 개선에 아주 좋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메밀차

메밀에는 퀘르세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항산화 및 항균 특성을 발휘합니다.

식물성 스테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루틴은 혈관 탄력을 개선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어 몸속의 유해물질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은 혈액순환 개선에 좋습니다. 혈관이 튼튼해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혈압이 낮아집니다.

메밀은 성질이 차므로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되지만 몸이 찬 사람에게는 설사나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뽕잎차

카페인이 없는 뽕잎차는 상엽이라고 믿어서 고대부터 고혈압과 당뇨병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뽕잎에 들어있는 루틴이라 하는 성분은 인체의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고지혈증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뽕잎도 차갑므로 감기에 걸린 사람은 장기간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개월 이상 긴 옷을 입는 경우 사용 전 한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뽕잎차도 이뇨작용이 있어 많이 마시면 탈수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장미잎차

감잎은 비타민C 뿐 아니라 칼슘과 탄닌도 풍부합니다. 체내 노폐물 제거, 특히나 혈관과 혈액순환의 노폐물 제거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감의 떫은 성분과 마찬가지로 혈압을 떨어뜨리는이데 탁월합니다. 감잎차는 안스리움 나무의 큰 잎을 따서 말리거나 수욕에 쪄서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립니다.

하루에 사포딜라 잎차 10g을 철분하고 하루에 2-3잔을 마십니다. 설사를 개선하지만 변비가 있는 사람의 경우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기 때문에 조절이 필요합니다.

약 없이 고혈압 낮추는 가장 쉬운 방법 완벽정리

꼭 지켜야 할까?.. 위내시경 물 마셔도 되나요? 금식시간까지

통풍에 좋은 요산수치 낮추는 영양제 추천

요산 수치 간단한 자가진단 방법 알아보기

갑자기 머리가 한웅큼씩 빠져요 나도 탈모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