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2 수치가 낮으면 결핍 증상 알아보기

비타민 b12 수치가 낮으면 결핍 증상 알아보기

비타민 b12 수치가 낮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음식에서 비타민B12를 흡수하는 신체의 능력이 느려집니다.

40~59세 여성 100명 중 4명은 B12 결핍 상태이며 더 많은 사람들이 그 경계선에 있답니다. 비타민B12 결핍의 가장 큰 위험 요소는 채식주의자 또는 완전 채식 식단 때문입니다.

식물성 식단은 일반적으로 비타민과 영양소로 가득 차 있지만, B12는 육류, 계란, 조개류 및 유제품과 같은 동물성 제품에서만 자연적으로 발생한답니다.

비타민 b12 란?

코발라민이라고 알려져 있는 비타민B12는 우리 건강에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신경세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하고, 적혈구를 형성하며, DNA 합성에도 필요한 성분입니다.

뼈 건강과 신체 에너지, 정신건강에 두루두루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랍니다. 비타민B12는 특히 우리 몸이 직접 생산하지 못하므로 균형잡힌 식사와 영양제로 보충해줘야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을 기준으로 비타민B12하루섭취량은 하루 2.4ug입니다. 50세 이상의 성인이나 65세 이상의 노인의 비타민B12하루섭취량은 젊은 성인과 같지만 위산 분비가 줄어들어 흡수율이 떨어져 더 다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및 수유부의 경우에도 2.6ug로 맞춰서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타민 b12 수치가 낮으면 결핍 증상

비타민B12수치가 너무 낮으면 적혈구의 형성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건강한 적혈구의 모양은 작고 둥글지만 비타민B12부족일 경우에는 타원형으로 변합니다.

적혈구가 불규칙한 모양으로 바뀌게 되면 골수에서 혈류로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지 못하게 되기 떄문에 거대아구성 빈혈이 생깁니다.

우리 몸이 산소를 중요한 장기로 운반할 수 있는 적혈구가 부족하게되면 극도로 피로함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나 비타민 B12가 부족한다면 빈혈, 신경계 이상, 위염, 식욕부진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인지 기능 저하, 청력 감퇴, 알츠하이머형 치매, 우울증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비타민 b12 선척적 결함 예방

태아의 뇌와 신경계가 잘 발달하려면 엄마가 충분한 비타민B12를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 초기에 비타민B12결핍이 생기면 신경관 결손 등의 선천적 장애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비타민B12부족은 조산이나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고요. 비타민B12수치가 낮은 여성들이 선천적 결함을 가진 아이를 낳을 위험이 커진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바 있는 사실입니다.

비타민 b12 5가지 효능

1. 뼈 건강 증진 및 골다공증 예방

비타민B12 부족은 뼈 건강에도 문제를 야기합니다.

글루텐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는 비타민B12 부족이 남성의 대퇴골과 엉덩이의 골밀도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 냈고, 일부 연구들을 통해서도 비타민B12 부족과 뼈 건강 악화나 골다공증, 골절 위험 증가가 관련성이 있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2. 황반변성 예방

비타민B12를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B12가 충분하게 되면 혈류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아지면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비타민B12와 함께 비타민B6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더 효과적이랍니다.

3. 우울증 개선

비타민B12는 기분에도 영향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을 기분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는 화학물질인 세로토닌을 합성하고 대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B12부족인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항우울제와 비타민B12를 함께 처방 받은 경우가 항우울제만 처방받은 사람에 비해 증상이 완화될 가능성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4. 기억력 감퇴 예방

비타민B12결핍은 노인의 기억력 감퇴와도 상관이 있습니다. 비타민은 뇌에서 뉴런 손실로 인해서 발생하는 뇌 위축을 막아줍니다. 뇌가 위축되면 기억력이 감퇴되거나 치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매 초기 환자들도 비타민B12와 오메가3 조합이 정식적 쇠퇴를 늦추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타민B12수치가 정상보다 낮을 때 기억력 저하가 생긴다는 것 역시도 연구를 통해서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여러가지 연구에서 비타민B12결핍이 우울증과 높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고 비타민B12가 부족한 사람들의 기분과 우울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5. 심장 건강 개선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아지면 심장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비타민B12가 부족하게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아집니다. 비타민B12는 호모시스테인 수치 조절에도 도움이 되고 이런 작용이 심장질환 위험을 줄여줍니다.

갑자기 머리가 한웅큼씩 빠져요 나도 탈모일까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단백뇨 없애는 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

과민성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