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 거품이 나는 단백뇨 없애는 방법

소변에 거품이 나는 단백뇨 없애는 방법

단백뇨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소변은 우리의 건강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신호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변 거품 혹은 냄새가 심한 것이 느껴진다면 이는 신체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위험신호로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각하기에 따라 소변을 그저 노폐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소변색깔과 농도 등을 통해 신체의 이상여부를 확인해볼 수 있는 만큼 이를 주의 깊게 살펴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뇨란?

사람의 신체는 혈당이 180mg/dL 이상이 넘어가게 되면 이를 조절하기 위하여 소변으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소변에 과도하게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신장에 트러블이 생겨 나타나는 현상인데 기능이 감소하면 제대로 흡수를 하지 못해서 배출되는 것입니다.

그럼 도대체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왜냐하게되면 만성콩팥병으로 진행되기 때문인데 심혈관계 사망과 연관이 높습니다. 그래서 조기에 찾아주고 조치해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에 300mg 이상 단백질이 나오거나 소아의 경우 체표면적으로 약 1제곱미터당 4mg 이상 정도의 단백질이 소변에서 검출되면 단백뇨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단백뇨 원인

단백뇨가 발생하는 요인은 콩팥에 생긴 염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생기는 것의 경우 통증이나 특이 증세가 보이지 않아 발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속적 무증상성 단백뇨의 원인은 다양한 이며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대부분의 문제가 되는 경우는 신장이나 전신질환이 원인이 됩니다.

사구체성 단백뇨

신장에만 병변이 있는 일차성 신장염과 다른 장기의 침범이 있다면서 신장이 같이 침범받는 이차성 신장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신장염 으로는 당뇨, 정신성 홍반성 난창 등의 자가 면역 질환, 임신중독증, 간염, 악성종양, 여러 약제의 부작용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세뇨관성 단백뇨

세뇨관 손상을 일으키는 모든 질환에서 유발되며, 흔히 급성 신우염, 급성 신부전, 중금속 중독, 윌스씨병과 같은 대사성 질환에서 관찰 됩니다.

범람성 단백뇨

면역 항체의 과 생산이 일어나는 다발성골수종, 유전분증, 임파종 등이 해당 됩니다.

기능적 단백뇨

심한 운동후, 열성 질환, 심장 기능장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백뇨 자가진단 방법 및 증상

단백뇨를 자가진단 하기에 가장 쉽고 직관적인 방법은 오줌색깔과 혼탁도를 살펴 어느정도는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콜라색 소변

콜라색 또는 간장색과 비슷한 컬러의 소변색은 피가 나온 상태로 갑작스러운 고강도 운동이나 감염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지속, 반복적으로 콜라색소변 나온다면 신부전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면빠른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홍색 소변

일부 음식이나 치료제를 복용했을 때 선홍색의 소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아닐 경우 방광암, 방광염, 요로결석 등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진노란색 소변

땀을 많이 흘리거나 몸속의 수분이 모자란 상태의 소변의 색으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거품 소변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거품이 거의 없거나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생기지만 곧 사라집니다.

소변에 거품이 많거나 없어지지 않는다면 단백뇨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된 증상은 소변을 볼 때 작은 거품이 생기거나 거품이 5분 이상 사라지지 않을 수 있고, 몸에 부종 증상이 나타나거나, 평상시보다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거나, 소변색이 평상시와 다르거나,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단백뇨의 배출 양이 많지 않다면 대부분 무증상인 경우이고 거품이 평상시보다 많이 생기고 잘 꺼지지 않는 다면 단백뇨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소변에 거품이 생겼다고 하여 단백뇨를 진단할수는 없으며 여러 가지 증상들이 동반되는지의 유무를 확인하며 진단합니다.

건강검진을 통하여 우연하게 발견되기도 하므로 평상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백뇨 예방하기

단백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당과 혈압의 정상 수치를 유지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단백질 섭취를 줄여주고 평상시 물을 많이 마셔서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는 것 또한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의 경우에는 하루 물 섭취 권장량에 맞추어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스트레스를 조절하시고 피로를 잘 해소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 거품이 심한 경우 혹은 사라지지 않는다면 검진을 통하여 원인 질환을 찾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 윗 눈꺼풀 떨림 증상 해결하기

아침 공복혈당 정상수치 낮추는법

과민성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

감기가 끝났는데도 기침이 안 멈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