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혈당 정상수치 낮추는법

아침 공복혈당 정상수치 낮추는법

아침 공복혈당 정상수치 그리고 아침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공복 혈당이 높은 사람은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제2형 당뇨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침 공복혈당의 정상 수치를 알고 수치가 높으면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공복 혈당의 정상 수치와 낮추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공복혈당이란

먼저 혈당이란 혈액 속의 당 농도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인간을 포함한 대다수의 척추동물에서 혈 중 당의 대부분은 포도당이기 때문에 혈중 포도당 농도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혈당의 경우 공복혈당이 혈당 관리의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사 후 8시간 이상 지난 후에 재는 혈당 수치로 개인마다 변동이 크지 않고 안정적인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100mg/dL 미만이 정상이며 100~125mg/dL이 당뇨병의 전 단계, 126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침 공복혈당 정상수치

정상인의 경우 공복 혈당 정상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는 점은 고려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식후 수치는 식사를 한 뒤 2시간 뒤에 측정하게되면 됩니다.

시점 공복 혈당 정상 수치
식사 전 8시간 공복 70~130mg/dL
식사 후 2시간 뒤 90~180mg/dL

 

식전의 경우 70-99mg/dL을 정상치로 보며 126-130mg/dL 이상이라면 당뇨병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2-3번 정도 반복하여 측정한 뒤 진단을 내리기도 합니다.

공복 혈당이 100-125mg/dL 수준으로 나온다면 이 역시 정상은 아니며 당뇨는 아니어도 공복 혈당 장애로 분류합니다. 이는 당뇨 전 단계 또는 당뇨 위험도가 높은 상태로 공복 혈당 장애 보유자의 10%는 1년 뒤 당뇨가 발병한다고 합니다.

아침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

공복 혈당이 높은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전, 식습관, 스트레스, 비만, 약물 등에 의해 혈당을 제어하는 체계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내장 지방, 수면 부족, 야식을 자주 먹는 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간 연관 질환 등은 공복 혈당을 높이고 당뇨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당뇨 확진을 받으신 분들은 자주 본인의 혈당을 측정합니다. 가끔 자기 전 혈당과 공복 혈당을 비교하게되면 공복 혈당이 자기 전 혈당보다 더 높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왜 공복 혈당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일까요?

공복 혈당이 높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새벽 현상’ 또는 ‘새벽 저혈당’ 때문입니다. 자는 동안 우리 몸에서는 여러 가지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때문에 간에 저장되어 있던 글리코겐이 분해되어 혈액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이를 일반적으로 ‘새벽 현상’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인슐린이나 경구 당뇨약을 복용하는 경우 한밤 중에 저혈당 증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벽 저혈당이 발생하게되면 우리 몸은 혈당을 올리기 위한 호르몬들이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공복 혈당이 높은 이유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대처해야 하는 방법이 조금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새벽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야식을 삼가고 저녁 식후 운동을 늘리는 것을 전문가들은 권장합니다.

반대로 새벽 저혈당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자기 전에 간단한 간식을 섭취한 경우 혹은, 저녁 식후 운동을 줄이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이렇듯 공복 혈당이 높은 이유가 개인마다 정확한 원인이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들러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공복혈당 내리기

공복혈당 내리는 법은 먼저 공복혈당 수치를 정확하게 체크하고 식단 조절뿐 아니라 혈당도 조절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1. 운동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적어도 세 번은 제대로 운동 , 유산소 운동은 도움이 됩니다.

과음과 과식은 혈당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금주, 금연, 건강한 식습관 유지도 아주 중요합니다.

2. 공복상태 유지

공복혈당 내리는 법은 혈당슈치를 측정하고 정상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복 상태가 중요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식사할 때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당도가 높은 과일을 피하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자기 전에 야식을 피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3.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당신의 공복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카페인을 줄여주고 쾌적한 환경에서 잠을 잘 자면 인슐린 저항성이 감소하고 스트레스를 줄여 당뇨병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침 공복혈당 정상수치 그리고 아침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꾸준한 관리를 하셔서 건강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감기가 끝났는데도 기침이 안 멈춰요

소변 색깔이 뿌옇다.. 건강에 이상증상??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붓는 이유… 이것 떄문인가??

비타민 b12 수치가 낮으면 결핍 증상 알아보기

실내자전거 운동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