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지켜야 할까?.. 위내시경 물 마셔도 되나요? 금식시간까지

꼭 지켜야 할까요? 위내시경 물 마셔도 되나요? 금식시간까지

위내시경 물 마셔도 되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들 하시곤 합니다.

요즘 맵고 짠 음식의 선호, 지속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한국인들의 위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상태입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엔 몇 가지 지키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금식입니다.

위내시경 검사가 예정되어 있으신 분들은 끝까지 정보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

위내시경 검사 전 금식시간이 있는 이유는 왜일까요?

그 이유는 위에 남아 있는 음식들이 십이지장으로 모두 내려가서 위에 소화가 끝난 음식물이 없는 상태로 검사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 위에 있는 음식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내려가기까지 드는 시간은 최소 8시간에서 12시간 정도가 걸리므로 검사 전 금식시간 제한을 두는 것입니다.

만약 위 속에 음식물이 남아있다면 검사 시에 역류해서 구토를 할 수도 있는데, 잘못해서 토사물이 폐나 기도로 들어가면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은 최소 8시간에서 10시간 정도를 권장하고 있으며 검사 전날부터 금식해서 공복을 지속시켜주십니다.

금식시간 전에 먹는 마지막 식사는 가능한 소식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위내시경 물 마셔도 되나요?

물을 마시면 물에 의해 빛이 굴절되어 검사에 방해가 될 수도 있고, 물이 역류해서 구토를 할 수도 있으므로 물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우유, 커피, 주스, 탄산음료 등과 같이 색깔이 있는 음료는 더욱 드시면 안 되며, 술 담배는 물론 껌, 사탕 등도 섭취를 금하셔야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전, 주의해야 할 점

1. 항혈소판제, 혈전제는 검사 7~10일 전부터 복용 금지

아스피린, 와파린 등의 항혈소판제, 혈전제 약을 복용 중이신 분들은 검사 7~10일 전부터는 복용을 멈춰주셔야 합니다.

용종 제거 및 조직 검사를 할 때 지혈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며 질병으로 인한 약물 복용 중이라면 꼭 주치의와의 상담을 거쳐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흡연 및 음주는 최소 검사 3일 전부터 금지

담배나 술과 같이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속을 자극하는 음식은 위내시경 검사에 혼동을 줄 수 있어 최소 검사 3일 전부터는 담배, 술 역시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당뇨 환자는 인슐린, 당뇨약 복용 제한

당뇨 환자의 경우 섭취하시는 당뇨약 및 인슐린의 복용을 억제하셔야 하는데, 독단적으로 판단하시면 안 되며 꼭 주치의와의 상담을 거쳐 복용을 억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후 식사는 언제부터

이렇게 위내시경을 잘 마치고 나면 허기가 느껴져 언제부터 식사를 해도 되는지, 또 커피를 바로 마셔도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수면내시경으로 검사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인데, 내시경 검사가 끝나고 난 후에 큰 이상이 없다면 30~40분 이후 식사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이 때 맵고 짜거나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들은 피하시고 죽처럼 부드러운 음식들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위내시경 후 커피는 위산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어 당일은 피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나 용종을 제거하셨다면 2~3일 간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시고, 최소 2~3일이 지난 후부터 커피를 소량만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통풍에 좋은 요산수치 낮추는 영양제 추천

요산 수치 간단한 자가진단 방법 알아보기

왼쪽 갈비뼈 안쪽 찌르는 통증 위암? 대장암?

남자 오른쪽 아랫배 찌르는 통증 원인 파헤치기

나이 불문.. 심근경색 전조증상 자가진단 체크하기